까시 이야기

부자가 되는 방법은 평범하다.

행복한 까시 2024. 4. 14. 20:41

 노후 준비를 위해 돈을 공부했다.

50대 후반까지 월급쟁이로 돈을 벌었다. 열심히 모범생으로 직장 생활을 했지만, 돈도 모으지 못하고, 노후 준비가 거의 되지 않았다. 급한 마음에 몇 년 전부터 돈을 공부했다. 노후 생존을 위해 돈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돈을 알아야 돈을 모을 수 있고, 노후 준비를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돈을 공부하다가 보니 부자가 되는 방법은 우리가 모두 알고 있는 것이었다. 별다른 비법이 없었다. 우리가 모두 알고 있다. 단지 실천하지 못해서 부자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부자가 된다는 자기 확신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 사람은 나는 부자가 되지 못한다는 마음의 장벽을 치고 있다. 이것이 부자가 되는 것을 방해하는 것 같다. 부자가 되는 그것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목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까 봐 두려워서 목표를 낮게 잡는다. 내 경우도 그랬던 것 같다. 목표를 낮게 잡고, 실패가 두려워 높은 목표에 도전하지 못했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하면 목표를 높게 잡고 도전했더라면 달성했을지도 모른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자기 확신을 갖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다 보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부자가 되려면 검소해야 한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를 들어 실천하지 못한다. 남의 이목 때문에 소비하고, 부자처럼 보이기 위해 소비를 하고, 쪼잔한 사람처럼 보이기 싫어서 소비한다. 과거에 나도 그랬다. 가난한 모습이 남에게 보이는 것이 두려워 소비한 적도 많다. 돈이 없다는 것을 감추기 위해 친구들이나 동료들 앞에서 돈을 지급하기도 했다. 또한, 남들과 비교에서 지기 싫은 마음 그 때문에 소비하곤 했다. 검소하게 살려면 이런 것들을 극복해야 한다. 남과 비교를 하지 말아야 하며,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고 살아야 한다. 그러나 이런 것들이 말은 쉽지만 실천하기 어렵다. 그래서 검소하게 살기가 어려운 것이다. 그런데도 검소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검소한 생활로 종잣돈을 모아야 부자가 되는 첫 관문을 통과할 수 있다.

 

 종잣돈을 모았다면 투자를 해야 한다.

투자는 어려운 것이다. 부동산, 주식, 채권, , 비트코인 등 다양한 투자 방법이 있다. 투자하기에 앞서 공부가 필수이다. 공부해서 내공이 쌓여야 투자에서 돈을 잃을 확률이 낮아진다. 위험이 크면 클수록 이익도 많이 발생한다. 그런데 위험을 감내할 마인드를 갖추지 못했다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낫다. 투자해서 돈을 불리는 것이 부자 되는 비법이다. 이 또한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돈을 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그만큼 투자의 세계도 냉엄한 것이다. 투자에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 경제, 인문학, 세계정세, 인간 심리 등 다양한 인문학적 소양이 필요하다. 그래야 투자에서 적게 잃고, 투자에 성공할 수 있다. 투자에서 돈을 잃는 이유는 남의 이야기만 믿고, 자신의 소신과 철학이 없이 투자했기 때문이다. 투자에는 자신만의 원칙이나 철학을 가지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짧은 시간에 부자가 되는 일은 거의 없다. 부자는 서서히 된다. 검소한 생활을 오랫동안 해야 하며, 꾸준히 투자를 해야 한다. 최소한 20, 30년은 지속해야 가능한 일이다. 꾸준한 투자가 얼마큼 효과가 있는지 예를 들어 본다. 2014년부터 금을 구매했다고 가정해 보자. 매월 1g을 구매한다면 1년에 12g을 구매했을 것이다. 10년 동안 금을 구매했다면 120g을 구매했을 것이다. 2014년에는 금 1g4만 원 중반이었다. 지금은 10만이 넘어간다. 120g을 갖고 있다면 천만 원이 넘는다. 적은 돈이지만 꾸준하게 모으고 투자하면 큰돈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꾸준함이 가져다주는 부자 되는 비법이다. 꾸준하게 50년을 지속한다면 더 부자가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돈을 더 불어난다. 투자에서 복리 때문이다. 그런데 대부분은 이런 꾸준함을 실천하지 않는다. 매월 월급의 10%만 모으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노후 준비는 충분하리라 생각한다. 그래서 지금 후배들에게 월급의 10%는 노후 준비를 하라고 전해 주는데, 실천하는지는 잘 모르겠다.

 

 부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에게 베풀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해야 돈이 들어오는 것 같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것에 기꺼이 돈을 지불한다. 그러기에 돈을 버는 방법은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다. 대박 나는 식당을 보면 가격보다 음식이 맛이 있다. 손님에게 이익이 되어야 대박 나는 식당이 된다. 이 또한 말은 쉽지만 실행하기 어렵다. 또 돈을 많이 번 부자들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것이 건전한 부자의 모습인 것 같다.

 

 부자가 되는 방법은 의외로 평범하다.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 누구나 알고 있다. 절약, 투자, 꾸준함, 시간 등 대부분이 평범한 것이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실천이 어려운 것이다. 요즘은 이런 것들을 하나씩 실천해 가고 있다. 오랜 시간이 지나서 나도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부자가 되기를 꿈꾸고 있다.

 

'까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느 봄날의 하루  (6) 2024.03.24
운동 실력은 꼴찌  (6) 2023.11.12
인생은 공부의 연속이다  (5) 2023.11.05
결혼기념일 날에  (7) 2023.10.22
금융 공부를 하며 느낀 단상들  (6) 2023.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