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철학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은 모순 투성이다.

행복한 까시 2009. 5. 5. 14:11

 인류는 살아오면서 많은 것을 개발해 내었다. 모두가 편리해지기 위해서 개발한 것들이다. 하지만 그 편리한 것들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이런 것을 보면 편리한 것이 마냥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최근 들어 사회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생활 방식도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생활 방식이 변화함에 따라 모순이 가득한 삶의 풍속도도 많이 엿볼 수 있다.


 현대인들은 편리함과 신속함을 추구하고자 자동차를 발명해 냈다. 요즘같이 스피드 시대에는 자동차는 거의 필수품이나 다름이 없다. 그 뿐만이 아니다. 비행기, 기차, 선박, 고층 건물의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등이 현대인들의 운동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게다가 현대인들은 거의 앉아서 일하는 방식으로 직업을 갖고 있다. 그러다 보니 항상 운동량이 부족하고, 운동 부족으로 인해 각종 질병의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편리한 운송수단으로 인한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기 위해 젊은이들은 비용을 지불하며 헬스클럽이나, 수영장, 골프 등 각종 스포츠 프로그램에 참가한다. 나이 드신 분들은 주로 등산으로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는 것 같다. 교통수단이 발달하기 전에는 이동 자체가 운동이었고, 생활 자체가 자연스럽게 운동을 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이었다. 편리한 교통수단으로 인한 운동부족 때문에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운동하는 것을 보면서 현대인들의 모순 된 삶을 단면을 생각해 본다.


  현대인들은 깨끗한 공기를 그리워한다. 그러나 공기를 오염시킨 원인을 보면 모두 다 사람들이다. 자동차의 매연, 산업화에 따라 공장에서 나오는 오염된 미세 먼지, 공해물질, 또한 화석연료를 사용하여 발생되는 공해 등이 공기를 오염시킨다. 그리고 집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한 인테리어 재료가 모두 유독한 화학물질이다. 자재도 화학물질이고, 접착제도 모두 화학물질이다. 그리고 아파트 주방에서는 요리를 위해 불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내에는 산소가 부족하다. 게다가 요즈음의 주택은 모두 밀폐공간이기 때문에 실내공기는 늘 오염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의 공기는 항상 탁하다. 탁한 공기 때문에 사람들은 호흡곤란과 두통을 호소한다. 이렇게 공기를 오염시켜 놓고 사람들은 집에 공기 청정기를 설치한다. 환기를 시키려니 밖의 공기가 오염되어 있고, 실내 공기도 안 좋으니 공기 청정기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 과거 우리 조상들은 창호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어서 습도 조절도 잘되고 공기 순환도 잘 되었다. 요즈음의 아파트에서는 공기 청정기나 가습기가 거의 필수품이 되어 가고 있다. 이 또한 현대인들의 모순 된 삶의 한 단면인 것 같다.


 사람들은 편하게 물을 마시기 위해 수도를 설치했다. 요즘 집안 곳곳에 수도꼭지가 설치되어 있다. 이런 생활방식이 지금은 별 것 아니지만 수도가 처음 나왔을 때에는 매우 신기했을 것이다. 수도꼭지만 틀면 물이 쏟아져 나오니 얼마나 신기하겠는가? 그러나 요즈음은 이 수돗물이 각종 수질오염과 관의 노후화로 수돗물의 신뢰가 떨어져 집집마다 정수기를 사용하고 있다. 정수기도 못 믿는 사람은 물을 사다가 먹거나 약수를 떠다 먹는다. 이것도 또한 모순이 아닐 수 없다. 편리함을 추구하고자 한 수돗물을 대신 다시 비용을 지불하며 정수를 해 먹고, 물까지 사다 먹으니 이 또한 모순이 아닌가 한다. 이러다가 앞으로는 공기도 사서 마셔야 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사람들은 편리하게 난방을 하려고 보일러를 설치했다. 그러나 보일러는 온도를 높이는 기능은 있지만 바닥을 따뜻하게 하는 기능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몸을 지지기 위해 시간을 내어 찜질 방으로 간다.


 농작물에 벌레를 피하려고 농약을 뿌린다. 벌레가 싫어서 농약을 뿌렸는데, 야채나 과일에 농약이 묻는다. 농약은 벌레뿐만 아니라 인간에게도 해를 끼친다. 사람들은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세제를 사용한다. 편리하게 농작물을 키우기 위해 농약을 뿌렸는데, 또 다른 비용을 지불하며, 농약을 제거하고 있다. 그래도 요즘은 농약을 쓰지 않는 유기농 농작물이 늘어나서 그나마 다행이다. 또한 사람들은 편리하고 신속하기 위해 패스트푸드를 먹고, 다시 건강을 지키기 위해 돈을 지불해 가며 건강식품을 챙겨 먹는다.


 이처럼 너무 편안한 삶을 추구하다 보면 반드시 부작용이 생긴다. 편안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로 인해 또다시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모순 된 삶이다. 아마 조선시대의 사람들이 타임머신을 타고 와서 이 모습을 본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이처럼 신속하고 편안한 현대인들의 삶 이면에는 부작용이 많은 것 같다. 좀 느리고 불편한 삶으로 자연에 순응하며 사는 삶이 가장 해가 없고 안락한 삶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