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철학

여러분은 명품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행복한 까시 2009. 10. 20. 08:27

 

  여러분은 명품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비싼 제품, 아니면 사치품, 사람들이 무척 갖고 싶어 하는 제품, 지니고 있어도 자랑할 만한 제품 등이 떠오를 것이다. 물론 다 맞는 말이다. 그러나 명품은 제품을 만드는 사람이 피와 땀으로 온갖 정성을 들여 만든 제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명품의 조건을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로 명품은 최고의 재질로 만들어 진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만, 튼튼하여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제품이 가지고 있는 용도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대부분의 명품들은 10년 또는 20년을 훨씬 넘게 사용할 수 있다. 오래 간직할수록 더욱 진가를 발휘하는 것이 명품이다. 대부분의 명품들, 즉 가구, 악기, 의류, 가방, 신발, 시계 등은 좋은 재질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오래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둘째로 명품은 디자인, 맛, 냄새 등이 뛰어난 것이 많다. 디자인으로 말하자면, 광고카피에도 있듯이 1년이 지나도 10년 된 듯한 10년이 지나도 1년 된 듯한 튀지 않으면서도 세련미가 있는 디자인이다. 대부분의 명품 의류는 얼핏 보기에는 수수하고, 촌스러워 보이지만 보면 입으면 입을수록 사람들을 잡아당기는 흡인력이 있는 훌륭한 디자인이다. 대부분의 명품의 의류를 입고 있는 것을 보면 수수한 것 같으면서도 어딘가 모르게 세련미가 풍겨 나온다.

 

 다음은 맛이다. 명품으로 이름난 음식이나 과자, 음료, 술 등을 보면 맛이 쉽게 질리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뒷맛이 깔끔하다는 특징이 있고, 맛이 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향수 같은 제품도 비슷한 원리이다. 냄새를 맡으면 맡을수록 좋아지고 질리지 않는 것이 명품의 특징이다. 이렇게 보면 디자인, 맛, 냄새와 같은 감각들이 서로 일맥상통하는 것 같다. 다시 말하자면 명품은 디자인, 맛, 냄새가 오랫동안 사용해도 질리지 않고 사용하면 할수록 좋아지는 것이 명품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로 명품은 오랫동안 연구되어 제품으로 탄생한다는 것이다. 위의 조건을 만족하려면 하루아침에 제품으로 만들어져 나올 수가 없다. 사람들의 취향을 오랫동안 연구해서 만들어야지 사람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 받는다.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족시키기는 힘들다. 그러나 명품들은 대체적으로 거의 모든 사람들의 취향을 보편타당하게 만족시킨다. 즉 제품의 흠을 잡아내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을 살펴보면 대체적으로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들의 제품 품질이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그 기업들은 연구에 투자를 많이 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제품의 품질을 90% 정도 따라가기는 쉽다. 나머지 10%를 따라 잡기 위해서는 노력이 몇 배에서 심지어는 몇 십 배 이상이 투입된다. 이것이 명품과 일반제품이 차별되는 요소이다.


  마지막으로 명품은 연구하는 사람이나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이 모든 혼과 정신을 담아서 만들어 진다는 것이다. 아무리 재료가 좋아도 이러한 장인 정신이 없이는 명품을 만들 수 없다. 요즘 우리나라에는 명품이 별로 없다. 너무 돈벌이에만 급급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모든 제품은 그 제품의 본질과 목적에 충실할 때 명품이 될 수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세계적인 명품이 많이 나오기를 바라며 명품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