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이야기

직장인 출근 후 30분이 중요한 이유?

행복한 까시 2012. 5. 10. 06:54

 

 

 아침에 출근해서 보면 직원들의 다양한 행동을 보게 된다.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커피나 차를 마시는 일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아마도 습관적으로 마시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커피를 마시면서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그 다음 많이 하는 행동은 담배를 피우는 일이다.

업무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담배 한 대를 피우는 것이다. 흡연하는 사람들 끼리 모여 담배를 피운다. 담배를 피우면서 동료들끼리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꽃을 피운다.

 

 또 다른 행동은 동료들끼리 모여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커피를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면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다. 회사 돌아가는 이야기 어제 밤에 있었던 일, 주말에 있었던 일을 이야기한다. 이렇게 동료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보면 30분 정도는 쉽게 지나간다. 잠깐의 이야기가 황금 같은 시간을 허비하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인터넷 삼매경에 빠져 있다.

연예 소식, 뉴스, 카페, 블로그, 미니홈피 등을 보고 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카톡을 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은 아침 시간에도 문제가 되지만 근무 시간에도 업무를 방해하는 문제로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그 밖의 행동으로는 양치질 하는 사람, 아침 대용으로 간식 먹는 사람, 오자마자 일을 시작하는 사람 등 다양한 행동으로 하루 업무를 시작한다.

 

 여러분은 아침에 출근하면 무슨 일부터 하나요?

출근 후 아침 시간은 매우 중요한 시간이다. 이 시간의 행동을 보면 직장에서 성공할 수 있을지 대충 감을 잡을 수 있다. 일을 잘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아침에 출근해서 일을 하거나 하루 계획을 세운다. 그리고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그래서 근무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일을 시작한다. 반면에 일을 잘 못하는 사람은 근무 시간이 되어도 일을 시작하지 않는다. 근무 시간 30분 정도가 지나야 본격적으로 일을 시작한다.

 

 아침에 출근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하루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오늘 할 일의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오늘 해야 할 일은 출근하는 길에 생각해 두면 더 좋다. 그리고 해야 할 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급한 일과 천천히 해야 할 일을 구분하여 정하는 것이다. 내가 판단해서 급한 일도 먼저처리 해야 하지만 상사가 지시한 일도 먼저처리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업무계획을 세우면서 커피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다.

 

 계획을 잘 세워야 일의 시작이 빠르다.

계획이 세워져 있으면 근무 시간이 시작됨과 동시에 업무를 시작할 수 있다. 따라서 업무 집중도가 높은 아침 근무시간에 일을 많이 할 수 있다. 오전에 일을 많이 해 놓으면 오후에 좀 여유가 생길 수 있다. 여유 시간에 나만의 창의적인 업무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직장인에게 아침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근무 시간에 임박해서 출근하면 하루 종일 어수선하다. 학창시절 수업시간에 5분 정도 늦으면 어수선해서 수업을 망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도 이와 비슷하다. 아침에 늦게 출근하면 업무에 집중도도 떨어지고, 업무에 적응하는 시간도 길어진다. 늦어도 업무시작 30분 전에 출근해서 차를 마시면서 하루를 계획하고, 업무를 구상하는 것이 알찬 하루를 보내는 방법이다. 알찬 하루들이 오랫동안 쌓여 진다면 성공으로 가는 길이 좀 더 쉬워질 것이다.